▶ 날 씨 : 맑음
▶ 오늘 근무 현황
팀 장 : 정 지 원 (8시간)
부팀장 : 강 영 삼 (8시간)
팀 원 : 이 존 희(8시간), 강 재 성 (8시간), 한 규 호(8시간), 양 치 홍(8시간)
지원: 이 주 형(8시간), 이 광 현(8시간)
▶ 금일품수(누계) : 8품(총 49품)
▶ 오늘의 작업
- T&G 합판 시공(완료)
- 행어 철물 시공(완료)
- 계단 골조작업
- 2층 바닥 레이아웃
- 2층 실 플레이트 시공
▶ 다음 예정 작업
- 2층 벽체 시공
![](https://blog.kakaocdn.net/dn/mKd2L/btrs799pn01/AYkRqUVbDSwRjp9WDPAMJK/img.jpg)
2층 바닥 T&G 합판 시공을 완료하였습니다.
사진을 많이 찍지 못했네요.
![](https://blog.kakaocdn.net/dn/bvg8qi/btrs7nHcxzJ/iNbtfAqeOd3gJNDLikCvH0/img.jpg)
행어 철물 시공을 완료하였습니다.
1층 사무실(남) 윗쪽 캔틸레버 구간과 더블 림보드(이중겹침 끝막이 장선)를 행어 철물로 연결한 모습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nCVBn/btrs7G7vlP3/WzN6hVLzCZzkrKz1ppfZU0/img.jpg)
1층 주차장 윗쪽에도 캔틸레버 구간, 행어 철물로 연결하였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2fB8y/btrs5z2kf3R/BRgoME4WZqE3bplWDUPRE1/img.jpg)
2층으로 가는 계단 골조 작업 모습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oyqjq/btrs3R3eQcc/X1tDLs5wRuIE5sKEPTaR90/img.jpg)
![](https://blog.kakaocdn.net/dn/c7kPFm/btrs4M8QnQm/8xT9YnaIYOB9qT5Vt5Ilp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dzGfJf/btrs3T8futL/uRngRkez8Kh0sygr7Xrrn0/img.jpg)
2층 벽체가 위치할 곳을 레이아웃 하는 중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YiMNx/btrs21LMXBK/405gB7sNyYkWtNTrErvA3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r4CFN/btrs8AeLK81/FX0glmX68L3lGjgYrN47wk/img.jpg)
실 플레이트 작업 모습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LJn5l/btrs5yI67dl/KZsuFDk68Fkjb5orJ3BJR1/img.jpg)
실 플레이트 시공이 끝났는데,
작업 완료 사진을 찍지 못했네요.
그리고 어제 사진인데, 약간의 설명을 추가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Rh1Xv/btrs9Kaec35/xxy3H6t8mAwgEvSOi1w10k/img.jpg)
시스템 에어컨 공간(300mm)을 확보하기 위하여 층고가 높아지면서 스터드 길이가 길어졌는데,
중간에 블러킹을 시공함으로써 수직하중에 버티는 힘을 증가시켰습니다.
수직하중을 지탱하는 스터드는 길이가 길수록 좌굴하중
(부재를 구부러지게 하는 최소의 압축 하중. buckling load)이 작아져서 쉽게 휘게 됩니다.
좌굴하중은 부재의 길이의 제곱에 반비례하게 되는데,
위 사진처럼 중간에 블러킹을 시공하게 되면 부재의 길이가 짧아지는 효과가 생겨
수직하중에 대한 저항력이 커지게 됩니다
(길이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스터드 길이 1/2 지점에 블러킹 시공시 4배의 수직하중을 버틸 수 있게 됩니다).
오늘도 건축주님께서 함께 해 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내일도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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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kakaocdn.net/dn/dkzuaE/btrs71wUfNd/1YT6fqpYT7GKInv7z0QCAK/img.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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