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맑음
-금일 근무자
팀 장 : 문성일 (8시간)
부팀장: 최영광 (8시간)
팀 원 : 조길환 (8시간)
지 원 : 박선민 (8시간), 이주형 (8시간), 권재홍 (8시간), 문병선 (8시간), 김완태 (8시간)
금일품수 (누계) : 8 품 (총 168.875 품)
금일 작업 현황
- 벽체 레인스크린 시공
- 다운실링
- 열회수환기장치 시공
다음 예정작업
- 벽체 레인스크린 시공
- 다운실링
- 방통 블로킹
- 방통 밑작업
용인 고기동 20일차
안녕하세요,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에서 광교산을 바라보며 행복한 집짓기 20일차로 인사드립니다.
하루하루 바쁜 일상에 열심히 땀 흘리며 하루하루를 보내지만 때로는 왜 이런 먼지를 마시며 왜 길에 서서 식사를 하는지 혹은 다칠 위험이 상존하는 이 위험한 곳에서 일을 하고 있는지를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결국은 그런 불편함과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제대로 된 집을 짓는 것, 그래서 이 집을 짓는 건축주님과 그 가족분들이 이 집을 통해 만족하고 행복한 생활을 하는 것. 그 가치가 지금의 고민보다 더 높은 만족과 자부심을 주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오늘 하루도 공정에 맞춰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한걸음씩 나아갑니다.
오늘의 첫번째 작업은 3차 자재 입고입니다.
외장 마감재인 세라믹사이딩 퓨제 이외에도 인슐레이션 단열재와 석고보드 등의 입고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입고 작업 진행 모습
세라믹사이딩 외장 마감재와 석고보드 등이 입고되었습니다.
자재 입고 이후 오늘의 작업은 벽체 레인스크린 작업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레인스크린(Rain Screen) 혹은 레인스크린 시스템이라고 하는 것은 빗물이 외벽을 타고 삼투압 현상이나 균열, 구멍으로 인해 안으로 침투되어 내부 구조재와 단열재 등이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지층을 형성한다는 의미입니다.
레인스크린을 통해 외장 마감재와 벽체 합판 사이에는 공기층 공간이 형성되고, 수분이 내부로 타고들어갈 수 있는 경로가 차단되며 유입된 수분은 공기층을 통해 배출되는 원리로 동작하게 됩니다.
레인스크린 작업 진행 시 버그스크린이 레인스크린 안쪽으로 먼저 들어가야 하기에 레인스크린 하단부를 고정하기 전에 버그스크린 시공도 같이 시공이 진행됩니다.
버그스크린 선행 작업을 진행하는 모습
버그스크린(Bug Screen)은 말 그대로 벌레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스테인리스 그물망입니다.
레인스크린을 통해 공기 순환을 위한 통로를 열어두되 벌레가 같이 유입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버그스크린 위에 레인스크린을 하나씩 시공합니다.
벽체 레이아웃에 맞춰 먼저 먹선을 먹이고 자리에 맞춰 하나씩 시공을 진행합니다.
철물이 시공되어 못이 박히지 않는 곳에는 철물총과 철물 전용 못을 이용하여 시공을 진행하였습니다.
레인스크린 진행 모습
레인스크린은 건물 전면부를 제외하고 좌우측과 후면부 시공을 완료하였습니다.
내일 전면부 시공과 코너쪽을 마무리 지을 예정입니다.
레인스크린 진행 모습
한편 내부에서는 다운실링 작업과 열회수 환기장치 시공이 진행되었습니다.
다운실링(Down Ceiling)은 말 그대로 천장을 낮춘다는 의미입니다.
기존 천장에 일정 높이로 목작업을 통해 천장을 낮추고 그 사이의 공간에는 에어콘, 열회수 환기장치, 배관/배선의 설비들을 감추어 전체적으로 깔끔한 인테리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1층 거실과 주방 공간 다운실링 모습
오늘 다운실링 작업은 1층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내일 마저 이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열회수 환기장치의 시공도 시작되었습니다.
열회수환기장치 시공 모습
열회수 환기장치의 시공도 내일까지 진행하여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열회수 환기장치 시공 모습
외부 시공과 더불어 내부 시공이 진행되면서 하나씩 하나씩 채워져 가는 느낌입니다.
동네분들이 지나가시면서 항상 하시는 말씀이 집을 잘 짓는다는 이야기를 하십니다.
그 말씀에 맞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내일은 오늘보다 더 멋진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