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씨: 비온 후 흐림
-금일 근무자
팀 장 : 정수호 (4시간)
부팀장: 손호현 (휴무)
팀 원 : 문병선 (4시간), 김종협 (4시간), 조길환 (4시간), 이경용 (4시간)
지 원 : 이상민 (4시간), 정태영 (4시간)
금일품수 (누계) : 3.5 품 (총 66.25 품)
금일 작업 현황
- 벽체 합판 재단 및 시공
- 열회수환기장치 시공 (완료)
- 전기팀 시공
- 설비팀 시공
다음 예정작업
- 벽체 합판 재단 및 시공
- 벽체 투습방수지 시공
- 벽체 외단열 시공
- 기단부 하부 후레싱
- 방통 블로킹 및 솔리드 블로킹
- 전기팀 시공
- 설비팀 시공
원주 흥업 사제리 10일차
안녕하세요, 풍요롭고 평안한 곳 원주 흥업 사제리에서 10일차 시작합니다.
절기상 소설을 지난 시기이지만 날은 비교적 포근하여 눈 대신 약간의 비가 내렸습니다.
어제까지 현장은 지붕 방수시트까지 모두 완료하고 우천 대비하여 자재 보양도 잘 해두었기에 걱정할 일은 없는 상태입니다.
오전 휴무를 진행하고 현장에 도착하니 열회수환기장치팀, 설비팀, 전기팀 시공을 한창 진행하고 계시네요.
여러 현장에서 이미 검증된 시공팀들이라 각자의 일들을 알아서 꼼꼼히 시공하고 계십니다.



열회수 환기장치 시공중인 모습


수도 배관 및 분배기 시공을 진행중인 모습
오늘 작업은 벽체 합판 시공 작업입니다.
자재와 장비를 시공이 유리한 곳으로 이동시키고 두 개의 조로 나누어 재단 및 시공을 진행하였습니다.


거실 서측 벽면 재단 및 시공을 먼저 진행하였습니다.


동측 벽면 합판 시공 진행중인 모습
벽체 합판은 합판 클립이나 못을 이용하여 합판 사이에 약 3mm 정도의 여유 공간을 확보하여 수축팽창을 고려하여 시공합니다.



벽체 합판 시공중인 모습
합판 시공은 합판을 못으로 고정할 때 못을 일부러 깊이 박히지 않도록 조정하여 못총을 쏘고, 모든 못에 망치질을 해서 합판과 구조목이 단단히 결합할 수 있도록 작업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얇은 합판에 못이 깊이 박히면 박힌 부분이 쉽게 떨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서측 벽면 합판 시공이 완료된 모습

북측 벽면 합판 시공이 완료된 모습

남측 벽면 시공중인 모습
합판 시공 작업 후 출입구 및 창호 등 개구부 오픈 작업도 일부 진행되었습니다.

거실 창호 개구부 오픈 작업 후 사진
콘크리트 기단부와 벽체 합판이 만나는 부분에는 3M 기밀 방수 테이프를 이용하여 시공하고 있습니다.
기단부와 벽체 합판 사이에 단차가 생긴 부분에 테이핑 보강을 하는 이유는
- 틈새에 대한 기밀을 높여주기 위함과
- 합판을 바닥에서 튀어오르는 빗물과 같이 외부의 습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기단부 기밀 테이핑 작업 모습
3M™ 기밀 방수 테이프는 건물 외벽이나 배관의 틈새에 기밀 및 방수 용도로 사용되는 테이프입니다.
이 제품이 가진 특별한 아크릴 점착제는 낮은 온도부터 높은 온도까지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고 젖은 표면이나 콘크리트 벽체에도 사용 가능한 높은 점착력을 가집니다.
또한 UV 저항성, 습기 및 공기 차단, 외부 충격에 대한 저항성, 지속력 우수 등의 특성이 있는 제품입니다.
오늘까지의 작업으로 전체 벽면 중 약 80% 정도 시공을 진행하였습니다.
벽체 합판 작업은 내일 바로 마무리하고 이어서 기밀테이핑 작업과 벽체 투습방수지 작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편안한 저녁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